본문 바로가기

생활

뒷목 뻐근, 뒷목뻐근할때 후두 신경통 예방방법

뒷목 뻐근, 뒷목뻐근할때 후두 신경통 예방방법


요즘 정말 회사에서 하루종일 컴퓨터를 하고 집에 와서도 컴퓨터를 하는 시간이 많으니 뒷목 뻐근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말 최근들이서 뒷목뻐근할때가 많은데요, 저만 그런 것이 아니라 성인병, 특별 원인 없이 신경통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대 성인병의 대표적인 원인 3가지는 스트레스와 비만, 운동 부족으로 이러한 3대 원인이 모두 발병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건강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질병이 생기기전에 미리미리 예방을 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 저도 포함해서 자신의 건강관리를 각종 약물에 의지하고 있으며 비정상적인 방법을 이용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실 이런 현상은 건강에 대해서 관심은 높지만 보건 상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갱년기에 있는 분들은 뒷목 뻐근하고 아프거나 뻣뻣하며 어깨가 아픈 증상을 일반적으로 후두 신경통이라고 하는데요, 두피의 신경 기능이 지나치게 항진되어 있다는 증거입니다. 이런 경우 초기에는 스포츠 마사지로 증상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정말 제가 요즘 가장 받고 싶은 것이 바로 스포츠 마사지입니다.



뒷목 뻐근 원인이 거북목일까?


후두 신경통 이야기를 앞서 잠깐 했는데요, 뒷목이뻐근할때 원인이 바로 거북목이나 일자목일 수 있습니다. 직장과 가정에서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보급과 사용률이 늘어나면서 거북목과 일자목의 발병률이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거북목의 주요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뒷목 뻐근, 돌덩이가 위에 있는 듯한 뭉친 어깨, 만성적인 두통에 시달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은 단순한 피로증상이 아니라 일자목 or 거북목으로 인해서 비롯된 것일 수 있음에 따라서 해당 증상을 주의 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죠.



일반적으로 건강하고 정상적인 목뼈는 측면에서 볼 경우 C자 형태의 정렬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회사에서 컴퓨터 모니터 화면을 보기 위해서 목을 앞으로 길게 빼는 자세나 출근과 퇴근 시 스마트폰을 보기 위해서 고개를 숙이는 습관은 목뼈의 정상적인 C자 곡선을 상실시키고 일자목으로의 변형을 불러옵니다.



이런 잘못된 습관으로 변형된 일자목은 머리의 무게중심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키지 못하고 전방으로 쏠리게 함에 따라서 목주변의 근육을 경직시키고 외부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지 못해서 뻐근하고 땡기는 증상을 동반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쉽게 피곤해지고 잠을 자더라도 개운하지 않으며 목과 머리, 어깨에 부담이 가중되어 어깨통증과 두통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통증은 휴식을 취한다고 해서 개선되지 않고 방치하면 할수록 만성통증과 더불어 자칫 목디스크로까지 발전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잘못된 자세습관을 고치지 않을 경우 목과 턱이 앞으로 나오고 등이 굽어 보이는 등의 외형적 변화도 가져올 수 있어서 되로독 빠른 시일 내에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뒷목 뻐근, 뒷목뻐근할때, 단순한 피로증상이 아니고 지속되는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그냥 방치하지 마시고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자목은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서 쉽게 진단이 가능하며 진단 후 자세와 체형교정치료를 받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죠.



방치하면 할수록 체형은 변형되고 목 건강이 악화됨에 따라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업무에도 지장을 주기 때문에 평소에 바쁘더라도 자신의 몸 상태를 적극적으로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