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명치 위치, 정확한 위치는 어디일까?

명치 위치, 정확한 위치는 어디일까?


예전에 친구들이랑 장난을 치다가 미끄러지면서 명치가 어딘가에 부딪쳤는데 갑자기 숨이 턱하고 막히고 매우 고통스러웠습니다. 명치 위치는 어디일까?


일반적으로 우리가 명치하면 가슴뼈 아래 한가운데의 오목하게 들어간 곳, 흉골 검상돌기의 바로 아래를 말합니다. 명치에 타격이 저처럼 가해지게 되면 간장이 충격을 받음과 동시에 그 자극이 내장 신경총으로 전해지며, 바로 뇌로 전달이 됩니다.


명치 위치명치 위치


그런데 뇌에서는 이 자극을 처리할 수 없어서 심장의 억제작용을 하는 미주신경에 전해져 미주신경의 흥분으로 심장박동을 억제하며 심장마비로 사망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른들이 명치를 조심하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죠.



명치 타격의 강도에 따라서 호흡곤란이나 혈행 장애가 발생하기도 하며 동시에 졸도도 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약한 강도로 명치에 타격을 입게 되면 호흡곤란이 가장 많이 일어나죠. 이와 같이 명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명치 위치를 확실하게 알아두세요.




그런데 명치 위치에서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하면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보통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서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으로서 식도의 경계부위의 조절기능이 약해지며 완전히 닫혀 있지 않은 상태로 만성적인 역류가 발생해서 식도염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슴이 답답하거나 쓰리거나 심각한 수준의 속쓰림, 목에서 이물감, 신트림을 느끼기도 하며 심한 경우 목소리가 변하면서 심각한 수준의 명치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역류성식도염은 방치하게 되면 크게는 식도암까지 발전할 수 있는 위험한 질병입니다.


01234


누구나 쉽게 걸릴 수 있는 만성적인 질환으로서 음주와 흡연을 멀리하고 동식에 폭식 역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식사를 마치고 나서 바로 누워있거나 기름진 음식이나 과식, 수면 전 음식섭취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명치 위치, 그리고 명치와 관련된 통증과 질병인 역류성식도염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