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헌혈 조건, 나이와 몸무게는?

안녕하세요, 인포모아요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자신의 혈액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나눠줄 수 있는 헌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여자친구와 함께 주기적으로 헌혈을 하고 있는데요, 다른 사람도 도울 수 있는 고귀한 행동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누구나 모두 헌혈을 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그래서 헌혈 조건을 살펴볼텐데요, 예를 들어서 혈액의 비중이 현저히 낮아서 헌혈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과거에 헌혈의 경험이 있다고 하더라도 혈액 비중이 늘 일정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헌혈 때마다 가능한지 아닌지 조건을 따져봐야 합니다.


또한 그 외에 질병이 있거나 특정 약을 복용중이라면 헌혈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헌혈을 하러 갔을 때 관련 안내문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헌혈 조건 : 전혈헌혈


전혈헌혈의 경우 적혈구와 백혈구, 혈장, 혈소판 등 혈액의 모든 성분을 채혈하는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헌혈 하면 전혈헌혈을 말합니다. ▼



헌혈 조건 : 성분헌혈


성분채혈기를 이용해서 혈액 중 혈장이나 혈소판 등 특정 성분만을 채혈하고 다른 성분은 다시 헌혈자에게 되돌려주는 방법입니다. 소요시간은 전혈헌혈에 비해서 다소 오래 걸리지만 다음 헌혈 가능일자는 2주면 됩니다. ▼



그리고 헌혈 시 주의해야할 사항으로 헌혈 중이나 헌혈을 마치고 나서 규칙적으로 호흡을 하시기 바라며 헌혈 부위를 10분 이상 누르셔야 합니다. 그런데 문지르게 되면 쉽게 멍이 드니까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헌혈 부위에 붙여둔 반창고의 경우 최소 4시간 이상 붙여놓어야 하는데요, 헌혈 부위에 이물질이 접촉되지 않도록 해야되기 때문입니다. 헌혈을 한 당일에는 과격한 신체 움직임을 피하고 (음주가무 포함), 만약 헌혈 부위에서 피가 나면 팔을 가슴보다 높게 올린 상태에서 지혈될 때 해당 부위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헌혈 후 그날은 평소보다 물을 3~4잔 더 마시기 바랍니다. 헌혈을 하면서 수분 손실이 있기 때문이며 그와 같은 이유로 사우나나 찜질은 피하셔야 합니다.



이상 헌혈 조건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았는데요, 건강한 남녀라면 한 번쯤 헌혈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