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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건축물대장 발급 및 무료열람 방법

안녕하세요, 최근 태풍으로 인해서 많은 인명피해, 재산피해가 발생했는데요, 자연재해로 일어난 상황이라 참 안타깝습니다. 제가 예전에 살던 동네는 여름에 비가 많이 오기만 하면 집이 침수되는 지역이라서 정말 고생 많이 했었습니다. 그런데도 왜 그 지역을 떠나지 않고 꽤 오랫동안 살았었는지, 지금 생각하면 참 어리석었죠.

결국 몇 해 지나서 다른 지역의 아파트로 이사를 가니 홍수걱정은 뚝! 물난리로 항상 고생하고 있다면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는 것도 피해를 줄일 수 있는 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겠지만요.


오늘은 건축물대장 발급 및 무료열람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모님께서 컴퓨터를 잘 못하시니 저에게 건축물대장을 하나 뽑아달라고 하셔서 저도 처음 해보는 것이라 기록으로 남기고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싶어서 포스팅을 해봅니다.


건축물대장 발급 방법은?건축물대장 발급 방법은?


건축물대장 발급


우선 대한민국 정부민원포털인 민원24를 검색합니다. ▼



민원24 홈페이지입니다. 첫 화면을 보면 자주찾는 민원이라고 해서 주민등록표등본(초본), 전입신고, 병적증명서 발급, 출입국 사실증명, 지방세 납세증명, 개별 공시지가 확인, 건축물대장등초본발급(열람)신청, 토지(임야)대장 열람등본발급신청, 지적도(임야도)열람등본교부신청, 토지이용 계획확인 신청,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납세증명서 등이 보이는데요, 그 중에서 '건축물대장등초본발급(열람)신청' 아이콘을 클릭해서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요, 저는 여기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선택해서 본인 확인을 진행했습니다. ▼



건축물대장 발급을 위해 프린터가 있어야 하는데요, 공유프린터를 사용하거나 프린터 드라이버가 잘못 설치된 경우 발급이 불가합니다. 현재 저는 민원이 발급가능한 프린터가 1대 연결되어 있죠. 일단 키보드의 ESC를 눌러서 화면을 끕니다. ▼



민원 신청서 작성 화면으로 넘어왔습니다. 화면 아래 건축물대장 발급, 건축물대장(열람) 두 가지 메뉴가 있는데요, 단순히 건축물대장 무료열람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건축물대장(열람)'을 선택해서 진행하시고 발급을 받고 싶으신 분들은 '건축물대장(발급)' 메뉴에서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두 방식의 차이점은 그냥 인터넷에서 열람만 하는 것이냐 아니면 출력물로 출력까지 가능하게 하는 것이냐 차이점이죠. 저는 건축물대장 발급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건축물소재지, 대장구분, 대장종류, 수령방법, 발급부수는 필수로 입력 후 아래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해서 진행합니다. ▼



다음은 민원신청내역 수정입니다. 상황에 따라 이 화면이 나오지 않을 수 있는데요, 저는 동번호, 동명칭에 대해 수정할 부분이 있는지 이 화면이 나왔었습니다. 수정할 부분을 수정하고 아래 '민원신청하기'를 눌러서 진행합니다. ▼



건축물대장 발급 민원신청이 완료되었고 '처리상태'에서 '문서출력'아이콘을 눌러서 출력을 진행합니다. ▼



인터넷 민원서류 발급 화면입니다. 만약 윈도우 98,ME,2000,XP,2003,Vista,7을 사용하는 사람들 중에서 출력이 잘 되지 않는 분은 '인터넷 민원발급 프로그램 수동설치'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 후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자, 아래 '인쇄하기'버튼을 클릭해서 진행하면 건축물대장 발급이 완료됩니다. ▼



자, 인터넷이 가능한 PC와 프린터만 있다면 쉽게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프린터가 없다고 하더라도 무료열람도 동일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