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심석희 폭행 조재범 전 코치, 징역 2년 구형

폭행은 어떠한 이유로든 정당화 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 스포츠 이면에는 폭행이 존재하고 있죠.


우리나라 쇼트트랙 간판 선수인 심석희를 비롯해서 선수들을 상습적으록 폭행한 혐의로 불구속기소가 된 조재범 전 코치에게 검찰은 징역 2년의 실형을 구형했습니다. 폭행을 당한 선수들을 생각하면 징역 2년은 너무 짧은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들 정도네요.


심석희 폭행 조재범 전 코치, 징역 2년 구형심석희 폭행 조재범 전 코치, 징역 2년 구형


조재범 전 코치는 12일 열린 첫 공판에서 심석희 선수를 비롯해서 4명을 수시로 폭행한 공소사실을 모두 시인했다고 합니다. 


우리 쇼트트랙 대표 선수는 세계 정상권이다. 어린 나이에 성장하다보니 그만큼 경쟁이 심하고, 선수 체벌이 만연한 게 사실이다. 조 코치는 선수를 때리는 것이 크게 잘못된 행동이라는 점을 인식하지 못한 상황에서 선수 경기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려고 한 것이라는 점을 참작해 선처해달라.


위 글은 조재범 전 코치가 호소 한 말입니다.

사실 우리나라 쇼트트랙의 선수 실력은 세계가 알아주는 정상권 선수들이 많습니다. 당연히 그만큼 경쟁은 심할 수 밖에 없지만 선수를 폭행해서 실력을, 경기력을 끌어올리려고 하는 것은 미개한 방법입니다.


조재범 전 코치조재범 전 코치


나라를 대표하는 선수를 육성하는 방법은 폭행으로 해결될 일이 아닌 것을 몰랐단 말인가.

선수촌의 밀폐된 공간에서 심석희 선수를 주먹으로 수 차례 폭행해서 전치 3주의 상처를 입힌 것이 경기력 향상과 무슨 관계가 있는 것일까요?


현재 조재범 전 코치는 심석희 선수의 폭행 사건으로 인해서 대한빙상경기연맹에서는 영구제명이 되었고 중국 쇼트트랙 대표팀에서 활동중이라고 하는데 징역 2년이 구형됨에 따라 앞으로 행보는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 선수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 선수


심석희 폭행 조재범 전 코치에 대한 비난이 특히 거센것은 사전 구속영장이 발부되기 전에 피해 선수들의 부모님을 통해서 합의를 시도했다는 것. 


"짧은 시간이라도 편하신 시간과 장소를 알려달라. 찾아뵙고 사죄드리겠다"


하지만 피해 선수측의 부모는 조재범 전 코치의 태도에 더욱 큰 분노를 느꼈고 결국 합의 요구는 응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심석희 선수는 2015년만 하더라도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조재범 코치에 대해서 "코치님은 제가 나약해지면 강하게 만들어주시고 힘들어하면 에너지가 돼 주신 분"이라고 언급한 적이 있는데....돈독했던 사제지간은 여기서 끝이 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