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코레일 후원금 강요 논란, 직원들이 봉인가?

다음 달부터 정기국회 국정감사가 시작되죠. 당연히 피감기관들로서는 그닥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피감기관들 중 하나인 코레일에서 직원들에게 정치 후원금을 많이 내라고 독려 (독려라고 읽고 강요겠지) 한 것으로 드러났는데 국회의원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때가 되면 알아서 굽신굽신 하는 이들도 참 문제입니다.

당연히 선관위에서 즉각 조사에 착수한다고 합니다.


코레일 후원금 강요 논란, 직원들이 봉인가코레일 후원금 강요 논란, 직원들이 봉인가


코레일은 국감을 앞두고 국회의원들과의 관계를 돈독하게 하기 위해서 정치 후원금을 내야 한다고 각 부처별로 의원을 할당하는데요, 납입방법도 자세히 설명하지만 찔리는 것이 있는지 회사명은 밝히지 말라는 주의도 주고 있습니다.


받아먹은 의원들도 전수조사해서 얼마나 정치후원금을 이런식으로 받았는지 밝혀져야 합니다.받아먹은 의원들도 전수조사해서 얼마나 정치후원금을 이런식으로 받았는지 밝혀져야 합니다.

코레일 한국철도공사를 기재하지말라고까지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코레일 한국철도공사를 기재하지말라고까지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해당 의원들은 국토교통위 소속의 의원들이었고, 이런 후원금 독려 이메일은 한 달 사이 여러 차례 배포가 되었으며 부처장 독려까지 이어졌다고 합니다. 일반 코레일 직원들로서는 이런 이메일을 받고 후원금을 내지 않으면 추후에 인사고과 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을까 걱정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정치자금법에 의하면 업무, 고용 그 밖의 관계를 이용하여 부당하게 타인의 의사를 억압하는 방법으로 기부를 알선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정치자금법에 의하면 업무, 고용 그 밖의 관계를 이용하여 부당하게 타인의 의사를 억압하는 방법으로 기부를 알선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습관적으로 할 = 알아서 굽신굽신습관적으로 할 = 알아서 굽신굽신


우리나라 현행 정치자금법은 업무나 고용 관계 등을 이용해서 다른 사람에게 기부를 알선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메일을 보낸 직원은?

크레일 측은 확인이 어렵다는 답변만 하고 있습니다. 

관련자들은 모두 연락이 두절된 상태.


하지만 취재는 계속되고 결국 실무 직원의 잘못으로 몰아갑니다.


<담당자가 습관적으로 할 가능성이 굉장히 크다, 경영진이 그걸 지시할 사람이 없어요.>


그저 꼬리자르기에 급급한 모습이다.


그렇지만 이렇게 코레일에서 후원금을 강요한 것이 한두번도 아니고 일반적으로 8월과 9월 정기국회가 열리는 시기에 맞춰서 이런 이메일을 보낸다고 하는데요, 코레일의 후원금 기부 부처는 10여 곳이며 뒤늦게 내부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문제는 내부 조사가 아닌 제 3의 기관에서 엄중하게 밝혀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