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위염에 안좋은 음식과 좋은 음식은?

오늘은 위염에 안좋은 음식과 좋은 음식이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엠에 걸렸을 때과연 좋은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이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위염이라는 것은 보통 만성 위염과 급성 위염으로 나누어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우선 만성 위염의 원인으로는 화학 조미료, 식이습관, 술, 담배, 약물, 커피, 헬리코박터균 등의 외인성 인자와 함께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들 수 있습니다. 만성 위험은 급성 위염과 다르게 분명한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가면역의 이상으로 인해서 위액이나 점막세포에 대한 항체가 생겨서 만성 위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급성 위염이 반복이 되거나 염증이 완치가 되기 전에 식사를 조심해서 하지 않으면 만성 위염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죠.



급성 위염을 일으키는 것은 약물, 내과적 혹은 외과적 질환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 술, 독감바이러스 혹은 세균 및 진균에 의한 감염 등에 있으며 드물게는 부식성 화합물의 복용과 방사선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위염에 안좋은 음식



어찌되었든 원인으로 추정이 되는 술이나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수, 차거나 뜨거운 음식과 아스피린, 향신료, 항생제 등의 약물 섭취를 위염의 치료를 위해서 자제해야 합니다.



보통 급성 위염을 가진 환자의 일부에서는 급성 위염이 생긴 원인을 알아낼 수 있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위염의 위험 인자 중에서 어떤 것이 위염을 일으켰는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염으로 진단을 받았다면 일반적으로 원인으로 추정이 되는 술이나 담베, 약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위에 부담이 적고 소화기능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영양분이 충분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전문가들이 많이 추천하는 음식중에 하나가 양배추가 있는데요,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U는 위궤양이나 위염으로 손상된 위 점막을 치료하는 좋은 성분입니다. 



위염에 안좋은 음식과 좋은 음식을 간단하게 정리를 하자면

맵고 짠 음식이나 기름진 튀김이나 밀가루 종류의 인스턴트, 오징어, 우유, 탄산음료, 커피 등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양배추나 브로콜리, 죽, 연근, 신선한 야채, 토마토, 감자, 유자, 마 등은 위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건강한 내 위를 위해서 위염에 안좋은 음식과 좋은 음식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