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침 삼킬 때 목 통증 목이 아플때 좋은음식은?

최근 감기로 인해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침 삼킬 때 목 통증"과 목이 아플때 좋은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침 삼킬 때 목 통증이 느껴진다면 인후염일 수 있습니다.


인후염은 누구나 경험하는 흔한 증상입니다. 우리나라 사람은 평균 한 해에 4회 정도 인후염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후염의 증상



인후염의 증상으로는 침 삼킬 때 목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있으며 인후통과 발열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증세 초기에는 인두의 이물감과 건조감 그리고 가벼운 기침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그런데 증세가 심해지면 통증 때문에 음식을 섭취하기 어려우면서 고열과 전신권태, 두통,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 구취가 나기도 하며 혀에 설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후두에까지 염증이 번지면 목소리가 쉬기도 하면서 귀밑 부분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급성 인후염의 경우에는 초기에는 목이 마르고 따가우며, 음식물을 섭취할 때 통증이 심하고, 열이납니다. 추가적으로 기침이나 가래, 식욕저하, 변비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만성 인후염의 경우에는 목이 마르고 고통이 있으며 간질거리기도 하고 피곤하면 증세가 심해져서 쉰 목소리가 나며 소리가 작아집니다. 



만약 여러분이 침 삼킬 때 목 통증이 느껴지거나 식도 부분이 건조하고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인후염을 의심해봐야 하겠습니다.

만약 인후염이 의심이 된다면 침의 분비를 증가시켜서 인후를 부드럽게 하고 소염작용과 진통을 하는 트로키제 타입의 진통제를 복용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소금물로 가글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왜냐하면 소금에는 소독과 살균 효과가 있어서 소금물로 아침과 저녁에 가글을 하게 되면 인후염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인후염을 예방하는 방법



바로 호흡기질환 예방과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철저한 개인위생 관리입니다. 항상 손을 깨끗이 씻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인후염에 걸린 것이 확실하다면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병을 옮길 수 있으니 감염을 막기 위해서 마스크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2015/03/05 - [생활/문화] - 목이 간질간질 잔기침 감기일까?


오늘은 "침 삼킬 때 목 통증 목이 아플때 좋은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