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방송에서 신애라씨가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고 밝히며 가짜 학위 논란과 더불어 그녀가 다니고 있는 히즈 유니버시티(hisuniversity)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신애라씨가 다니는 히즈 유니버시티(hisuniversity)는 2003년 설립, 2004년 개교, 캘리포니아 주 코로나 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히즈 유니버시티(hisuniversity) 대학에서는 상담학 및 가정 사역 관련 학문을 배울 수 있는 곳이며 '세계유일 가정사역 박사과정 대학'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신애라씨가 최근 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것이 바로 이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히즈 유니버시티(hisuniversity)는 유학 비자를 받기 위해서 미국 정부 공식 문서(I-20)을 발행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정부 공식 문서(I-20) 발급
정규 학위과정 외 가정사역에 대한 다양한 세미나 및 단기 과정 등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히즈 유니버시티(hisuniversity)의 특성을 살펴보면 전공과목은 모국어로 이수, 결혼/가족치료사(MFT)를 이중언어로 공부할 수 있는 유일한 학교이며 가정사역 전공 박사과정이 있는 유일한 대학원. 그 외에 경험주의 학습법과 상담학 전공의 학사학위 수여, 영어연수를 통한 언어훈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히즈 유니버시티(hisuniversity)는 미국 교육부 BPPE(Bureau for Private Postsecondary Education)로부터 학위인가를 받아 학사, 석사, 박사학위를 수여하는 정규 대학 및 대학원입니다.' 이라고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히즈 유니버시티 인가 과정 현황
인가와 관련해서 좀 더 찾아보면 '2004년 개교한 HIS University는, 미국 교육부 BPPE(Bureau for Private Postsecondary Education)로 부터 학위인가를 받아, 법적으로 학사(BA), 석사(MA), 박사(Ph.D) 학위를 수여하는 정규 대학 및 대학원입니다. 또한 SEVIS(Student Exchange Visitor Information System/ US 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로 부터 I-20 발행 인가를 얻어, 한국에서 온 유학생들을 유치할 수 있으며, 캘리포니아 주 정부의 교육 정책의 일환으로, 외국 학생들에게 이중언어(한국어/영어)로 된 수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8년 현재, HIS는 연방 정부 인가(Federal Accreditation)를 받기 위한 과정 중에 있으며, 연방 정부 인가 후보 대학(Candidate for Federal Accreditation)의 자격을 갖추었습니다.' 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히즈 유니버시티(hisuniversity) 홈페이지에서 신애라씨의 사진도 볼 수 있습니다.
신애라씨가 현재 밟고 있는 박사 학위를 두고 가짜 학위라고 몰기에는 지나친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도 미국의 수 많은 종교 대학이 수여하는 학위들과 그 위상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 예전에 최순실이 '퍼시픽 웨스턴 대학교'를 나온 이후 이 학교가 폐지가 되면서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로 적어서 학력을 위조한 사건과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입니다.
물론 여기서 신애라씨가 박사학위를 받는다고 해도 다른 인증을 받은 대학들에서 교수 자리를 얻거나 다른 박사 학위를 딸 때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미국 대학 인가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