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hd tune 프로그램으로 하드디스크 검사해보기

이 전 포스팅에서 필자가 사용하는 PC의 삼성 SSD 상태가 이상한 것 같아서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CrystalDiskinfo)와 삼성 Magician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지금 상태는 어떤지 살펴보았는데 그래도 조금 더 알아보기 위해서 hd tune 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지금 제가 사용하고 있는 SSD와 HDD 상태는 어떤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SD, HDD 검사 프로그램 HD Tune

SSD와 HDD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서 HD Tune 홈페이지에서 설치파일을 다운받아서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D Tune 홈페이지 : https://www.hdtune.com/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Free trial 과 Buy now가 있는데 잠깐 사용하고 말것이니 Free trial을 클릭해서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HD Tune와 Pro의 차이점이 적혀있습니다.

자신의 목적에 맞게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는 설치 순서입니다.

 

실행하면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위와 같이 보입니다.

OK 클릭 후 진행합니다.

 

제 컴퓨터 C드라이브에 달려있는 SSD는 Samsung MZVLB256HAHQ-000L7 이라는 제품명이네요.

 

벤치마크를 해봅니다.

 

읽는 것은 크게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속도도 만족스럽구요.

 

쓰는 작업을 벤치마크 테스트 하려고 하니 경고 창이 떠서 취소.

 

Error Scan 항목을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tart!

 

연두색 부분은 OK

빨간색 부분은 Damaged 

합격!

 

SSD의 Health 부분을 살펴보려고 하니 아무 정보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추가로 달어주었던 HP SSD의 상태를 살펴보니 빨간 줄이 보입니다.

Raw Read Error Rate 상태가 failed이라는데 어떤 문제일까?

네X버에 검색해보면 저 문제로 하드디스크를 교체하거나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군요.

클라우드에 동기화를 해놓은 상태라 어느 순간 인식을 못해도 자료는 괜찮지만 제 마음은 쓰리겠죠.

 

조금 더 위 오류에 대해서 찾아보니 '읽기 오류 발생 비율 (리드/라이트 헤더에 문제가 있을 때)라고 합니다.

 

그리고 꽤 오래 사용했던 Seagate FreeAgent 외장 하드디스크 1TB의 상태도 살펴보니 빨간 줄이 보입니다.

Airflow Temperature 항목인데 '기류 온도'라는 항목인데 워낙 오래 사용했던 외장하드이고 단순 백업용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망가질 때까지 두다가 추가로 외장하드 구입 결제를 와이프에게 받아야 할 것 같네요.

 

휴대용으로 구입했던 Seagate FreeAgent Go 500GB의 상태는 매우 양호하네요.

씨게이트 제품이 인터넷에서 좋지 않은 평이 많은데 저는 현재까지 큰 문제 없이 오랜 시간 사용해서 다행입니다.

 

그리고 시게이트 외장하드가 오래되어 불안한 마음에 그래도 가장 최근에 구입했던 WD My Passprt 4TB 제품입니다.

상태는 양호.

 

HP SSD S700 Pro 1TB 제품의 'Error Scan'을 하면서 드라이브 최적화 상태를 살펴보았는데 특별한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HP SSD S700 Pro 1TB 제품의 'Error Scan'중입니다.

 

데미지를 입은 부분은 보이지 않네요.

 

아무튼 이번 기회에!!

저렴하고 괜찮은 SSD가 있는지 아마존 쇼핑을 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