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손톱 물어뜯는 이유, 당신은 완벽주의자인가요?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바로 : 손톱 물어뜯는 이유 (부제:당신은 완벽주의자)


주변에서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주 손톱을 물어뜯거나 머리카락을 꼬거나 피부를 뜯는 사람이 있다면 완벽주의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캐나다 몬트리홀 대학 연구팀의 결과에 의하면


"참을성이 적고 지루함을 잘 느끼며 쉽게 좌절하는 사람일수록 이와 같은 반복적인 행동이 나타난다"


손톱 물어뜯는 이유손톱 물어뜯는 이유


연구팀은 평상시에 손톱을 잘 물어뜯는 행동을 하는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으로 나누어서 이들에게 지루함, 분노와 같은 감정에 노출을 시킨 후 설문을 통해서 그 소감을 물었습니다.


당신은 완벽주의자인가요?당신은 완벽주의자인가요?


그 결과


평소 자신의 신체에 행동을 하는 그룹의 경우 그렇지 않는 그룹에 비해서 훨씬 더 실험 중 손톱을 물어뜯는 등의 행동을 하고 싶다는 충동을 느꼈다고 했습니다.

특히 이들 그룹은 휴식 중에는 이같은 행동에 대한 별다른 충동을 느끼지 못했다고 답해서 아무때나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버릇은 아니라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완벽주의적인 성향과 관계가 있을까?완벽주의적인 성향과 관계가 있을까?


"반복적으로 손톱을 물어뜯는 사람들의 경우 좌절, 지루함, 불만족과 같은 감정을 느낄 때 이와 같은 행동을 한다."



손톱 물어뜯는 이유, 당신은 완벽주의자


그렇다면 이와 같은 행동을 자주하는 사람이 왜 완벽주의적인 성향과 관계가 있을까?


좌절감과 지루함 등의 감정을 줄여주는 역할좌절감과 지루함 등의 감정을 줄여주는 역할


"완벽주의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때나 지루할 때, 참지 못하고 좌절하는 경향이 있다" 


 "손톱을 물어뜯는등의 행동은 그 좌절감과 지루함 등의 감정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 


012


이라고 키에론 온 코너 교수가 설명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손톱 물어뜯는 행동이 감정을 조절해주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며 만약 여러분의 앞에 있는 사람이 손톱을 반복적으로 물어뜯고 있다면 그 이유는 여러분이 지루하게 만든 탓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손톱 물어뜯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