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전복의 효능 - 원기회복에좋은음식

옛날 임금님 수라상에 올라 진상품 가운데 하나로 귀한 대접을 받은 음식은 무엇일까? 중국 진나라의 진시황이 불로장생에 좋다고 하여 널리 구한 것 중에 전복도 포함되어 있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그래서 오늘은 전복에 대한 이야기와 전복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복은 조개류 중에서도 영양가가 높고 귀한 식품으로 평가되어 왔다는 사실 다 아실텐데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에서도 생산되지만, 우리나라 전복을 제일로 치고 있습니다.


전복은 고려시대에는 서민들이 먹는 음식으로 분류되었습니다. 그러나 조선시대부터 한국과 일본, 중국에서 귀하게 여기는 수산물로 바뀌었는데요, 심지어 중국의 경우에는 수입대금을 금과 은으로 결제했으나 금, 은이 부족한 경우 전복으로 대신 결제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전복의 효능


한의학 서적인 ‘규합총서’를 살펴보면 전복의 효능으로 몸을 가볍게 하고 눈을 밝게 한다고 명기하고 있습니다. 서유구의 ‘임원경제지’에 갖가지 전복요리가 소개돼 있는 것만 봐도 충분히 전복에 여러가지 효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약전의 ‘자산어보’에는 전복을 소개하면서 


살은 맛이 달아서 날로 먹어도 좋고 익혀 먹어도 좋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말려서 포를 만들어 먹는 것이다. 그 장(腸)은 익혀 먹어도 좋고 젓갈을 담가 먹어도 좋으며 종기치료에 효과가 있다


라고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전복, 맛이 좋은 시기


전복은 산란기인 가을철을 제외하고 연중 맛이 좋습니다. 즉 산란기는 피해서 먹어야 맛있다는 것이죠. 남방계 전복류는 겨울철에 산란한 다음, 봄에서 여름까지 살이 붙기 때문에 여름이 제철입니다. 


전복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그것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이 다양하고 인, 철, 요오드 등 미네랄과 비타민도 풍부합니다.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 전복


예로부터 산후 7일 안에 산모의 젖이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전복을 고아 먹이면 큰 효과를 본다고 하는데 이는 전복에 미네랄이 많기 때문입니다.



전복의 효능


전복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서 당뇨 및 고혈압 예방에 좋으며, 아르기닌(Arginine)이라는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타우린을 많이 함유한 해산물입니다. 

전복에 함유된 타우린은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주며 담석을 녹일 뿐만 아니라 신장 기능을 향상시키고 시력회복과 함께 간장의 해독작용을 촉진하기 때문에 병후 원기 회복에는 효과적입니다. 



전복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음식은 무엇일까? 바로 전복죽입니다. 전복죽은 쫄깃한 전복에서 우러난 맛있는 육수가 푹 물러진 쌀과 어우러져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냅니다. 또한 영양가도 높아서 건강 회복식과 보양식으로 제격입니다. 

전복은 죽 이외에도 전복간장조림, 전복버터구이, 전복찜, 전복초 및 전복구이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습니다. 전복은 회로 먹을 때 진정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복을 통째 썰어서 참기름장에 찍어 먹으면 단단하고 꼬들꼬들한 육질을 씹는 식감이 환상적입니다. 



전복 생산량


1995년에 200t 수준이었으나, 2007년 4500t, 2013년에는 7500t으로 급증하였습니다. 이는 양식을 위해 1960년대부터 인공종묘를 생산하여 지속적인 방류가 이루어졌고, 2000년 이후 양식기술의 발전으로 생산량이 비약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가격 면에서도 양식이 성행되기 이전에는 자연산이 1kg에 15만원으로 일반인이 맛보기 쉽지 않았으나, 최근에는 양식업이 활성화되어 가격이 반값으로 떨어져 누구나가 쉽게 먹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하지만 아직도 자주 쉽게 사먹을 수 있는 음식은 아니죠.:-)


여름철 막바지 날씨가 많이 무더워지고 있는데 보양식인 전복삼계탕을 드시고 원기왕성하게 더위를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이상 "전복의 효능 - 원기회복에좋은음식"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