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악몽을 꾸는 이유, 원인 소개

저는 꿈을 잘 꾸지 않는 편이긴 하지만 주변에서 보면 꿈을 자주 꾸시는 분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꿈을 꾸어도 좋은 꿈은 괜찮은데 악몽을 꾸는 경우, 잠에서 깨서 기분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악몽을 꾸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왜 여성분들이 남성분들보다 더 많이 악몽을 꾸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악몽을 꾸는 이유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악몽을 꾸는 이유



악몽은 현실에서 어떠한 일이 잘 풀리지 않거나 앞으로 닥칠 걱정거리가 꿈에 반영된 결과라는 연구발표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악몽을 꾸는 데에도 꿈의 내용이나 빈도수에서 남자와 여성분들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독일 꿈연구국제협회 연구팀의 연구에서 남녀 2,000여명에게 나쁜 꿈에 대해서 물었습니다.


48%는 악몽을 꾼 적이 없다고 했지만 열에 한명은 일 년에 3~4번 악몽을 꾸게 된다고 답했습니다. 그리고 20명 중 1명은 적어도 2주일에 한 번 쯤 악몽으로 괴롭다고 답했습니다.



대표적인 악몽은 무엇?


대표적으로 많이 꾸는 악몽에는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누군가에게 쫒기거나, 사랑하는 사람이 죽거나, 중요한 약속에 탈 것을 놓쳐서 늦거나 하는 것입니다. 남성은 주로 폭력이나 무언가를 뺏기는 악몽을 많이 꾸는데 여성의 경우 친지와의 사별이나 성폭력과 같은 꿈이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괴물이 쫓아온다는 것은 앞으로 닥칠 어떠한 일을 피하고자 하는 감정이 악몽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하며 여성분들의 경우 치아나 머리가 자주 빠지는 꿈을 꾸기도 하는데 이것은 외모에 대한 걱정으로 꾸는 악몽입니다.


01234


여성이 남성보다 악몽을 더 자주 꾸는 이유는 호르몬 때문이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록 악몽은 더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악몽을 꾸는 이유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