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밀의 효능, 신경불안에 제격

몸이 허해서 한약을 복용하는 경우 밀가루 음식을 피하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밀의 껍질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알맹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밀가루는 열을 가지고 있으며 풍기를 동하게 합니다. 그래서 열이 많은 분들이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열이 더욱 오르게 되어서 당뇨병이나 중풍과 같은 성인병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성인병을 치료하는 경우에는 물론, 예방을 위해서도 밀은 주의해서 먹어야 합니다. 특히 당뇨병에는 반드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밀가루는 뱃속을 도와서 기운을 더해주고 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그 반면에 기를 막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에게는 오히려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밀의 효능, 어떤 약효를 가지고 있나?


밀은 단맛에 설질이 서늘해서 가슴이 화끈거리고 답답하면서 열이 오르거나 갈증이 나는 것을 해소해줍니다. 그리고 밀의 효능으로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간장의 기를 보양해줍니다. 또한 외상으로 인한 출혈이 있거나 탕화상을 입었을 경우 밀을 불에 검게 볶아서 가루 내어 상처에 붙이면 잘 낫는다고 합니다.



밀을 한약으로 사용할 때는 물에 담가 뜨는 것을 건져서 사용하므로 부소맥이라고 부르는데요, 이것은 땀이 나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잠을 잘 경우 식은땀이 날때 나는 도환에 좋습니다.



그리고 여성분들의 신경불안이나 히스테리 증상을 치료하는 약재료 많이 사용합니다.


만약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고 배탈이 난 경우에는?


0123


밀가루 음식을 먹고나서 배탈이 날 때가 있는데 이 경우 밀가루와 무가 상반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니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고 체했을 때는 무를 먹으면 좋습니다.그래서 국수를 먹을 때는 무나물을 함께 곁들이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