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짓날에는 어떤 음식을 섭취할까?
바로 팥죽입니다. 팥죽을 쑤어서 대문이나 장독대 등에 뿌려서 액을 막고 잡귀를 쫒았다고 하죠. 하지만 이러한 민속적인 의미 외에도 팥죽의 경우 건강 음식으로 최고입니다.
동지팥죽이 제철 건강 음식으로 제격인 까닭?
팥은 음에 속한 곡식이지만 붉은 색은 양에 속하며 찹쌀로 만든 새알심은 양에 속합니다. 음기가 극성한 계절이지만 양기사 생겨나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음 중의 양"의 성질을 가진 팥죽을 섭취하는 것은 동양철학과 한의학적 관점에서 매우 지당한 것입니다.
그래서 겨울에 운동이 부족해서 배가 나오고 살이 찌는 때에는 팥이 노폐물을 잘 배설해주므로 건강에 매우 좋은 음식요법이 되는 것이며 이시기에 부족해진 비타민B를 비롯한 영양소도 보충을 할 수 있습니다.
팥의 효능
팥은 달고 신맛에 약간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팥은 기운을 아래로 끌어내리는 작용을 해서 몸속의 물을 잘 유통시켜주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합니다.
팥은 그리고 몸이 붓거나 배가 더부룩하게 불러 있는 병이나 간경화에 따른 복수를 치료하는데 사용됩니다. 이 경우 잉어와 함께 삶아서 섭취하거나 죽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신장이나 요로에 돌이 박혀 잇는 요로결석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팥은 물을 잘 나오게 하기 때문에 젖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도 있어서 비장이 허약해서 젖이 부족한 산모에게 찹쌀과 함께 죽을 끓여서 먹이면 좋으니 신혼부부들은 체크!!
그리고 팥은 어혈을 풀어주고 곪은 것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염증이 있을 때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유방 습진과 유선염에는 먹거나 환부에 붙이고 유행성 이하선염에는 환부에 붙여서 치료를 합니다.
팥의 효능으로 해독작용도?
팥은 콩과 마찬가지로 해독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연탄가스를 비롯해서 유독가스 중독증에 효과가 매우 크다고 합니다. 구토를 치료하고 갈증을 풀어주며 열을 식혀주므로 술을 깨는데도 좋습니다.
하지만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거나 열주를 마셨을 때 효과를 볼 수 있지 몸이 냉한 체질이거나 맥주같이 찬술을 마셨을 때는 맞지 않습니다. 그리고 팥은 당뇨병에도 좋은데 특히 과음으로 생긴 당뇨병, 즉 주갈에 효능이 있습니다.
팥은 누구나 섭취해도 좋을까?
팥은 기운을 가라앉히고 물기가 많이 빠져나가게 하므로 오래 섭취하면 사람을 마르게 합니다. 그래서 배가 나오고 퉁퉁한 사람에게 제격이며 열성 체질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쇠약하고 야윈 사람이나 냉한 체질에는 팥이 어울리지 않고 소변의 양이 많은 사람에게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자면 위장이 찬 사람이 팥빙수를 먹는다는 것은 설사와 복통을 불러일으키는 행위입니다.
이상 팥의 효능에 대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