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크게 좀 아파서 병원에 있었을 때 녹두죽을 먹어본 적이 있었는데요, 좋더라구요. 녹두가 기의 통로인 경락을 잘 통행시키고 오장을 좋게하며 위장을 튼튼하게 해서 입맛이 돌아오고 가슴이 시원해지면서 원기가 생겨나게 해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녹두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녹두 효능
녹두는 우리 몸속의 열기를 내려주므로 병 때문에 생긴 열이 남아 있을 때 좋다고 합니다. 열로 인해서 설사, 즉 입이 마르고 찬 음식을 좋아하며 설사와 복통이 교대로 나타나고 뒤가 무직한 열설을 멎게 하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녹두는 열을 내리고 갈증을 풀어주기 때문에 여름에 더위를 먹거나 갈증이 심하고 가슴이 답답할 때 효과가 좋습니다. 소변을 잘 나오게 하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떨어져 있거나 몸이 붓고 배가 불러 있을 때 좋습니다. 또한 녹두 효능으로 당뇨병에도 효과가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에게 적합한 음식입니다.
녹두는 해독작용도 탁월한데요, 일체의 나무와 풀, 쇠, 돌은 물론 비상의 독까지 풀어준다고 하네요. 염증질환을 앓거나 약물중독으로 발진이 생겼을 경우, 술을 마신 뒤에는 녹두죽을 섭취해보세요. 특히 녹두죽은 소주의 독을 잘 풀어주기 때문에 소주를 잘 드시는 주당에게 좋습니다. 그러나 햔약을 먹고 있다면 녹두의 효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녹두를 약으로 활용한다?
녹두를 약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외용으로는 녹두를 갈아서 물애 개서 피부에 바르면 기름기가 빠지며 피부가 고와지고 여드름이나 담띠는 물론이고 햇볕에 그을렸을 때도 좋습니다.
땀띠가 심할 경우 녹두가루를 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녹두를 베갯속으로 넣은 베개를 베고 자면 습기와 열을 물리쳐서 머리를 서늘하게 하므로 눈을 밝게 하며 머리가 무겁고 어지럽거나 아픈 것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녹두와 어울리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무더운 여름날이나 비가 쏟아지는 날에 먹는 빈대떡 맛은 아주 좋죠. 녹두와 돼지고기가 들어므로 소주 안주로 먹을 때 제격이며 역시 몸에 열이 많은 체질에 좋습니다.
그러나 녹두는 비장이나 위장이 허약하고 차서 설사를 하거나 양기가 허약한 분들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조금 먹을 때는 괜찮지만 많이 먹게 되면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설사를 일으킵니다.
이상 해독작용과 염증질환에 좋은 녹두 효능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