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수박 효능, 갈증해소에 좋은 과일

여름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과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수박'이 떠오르는데요, 차가운 시냇물에 넣어두었다가 꺼내서 먹는 시원한 수박은 한여름의 더위를 한 방에 싹 가시게 해줍니다.


수박 효능


수박이 더위를 이기는데 좋은 이유는 단맛에 찬 성질로 열을 내려주고 더위를 풀어주며 진액을 생기게 해서 갈증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몸에 쉽게 흡수되는 과당, 포도당을 가지고 있어서 피로 해소 효과가 빠릅니다.



수박은 이뇨작용을 해서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거나 양이 적으면서 붉게 나오거나 몸이 부을 때 좋습니다. 신장염과 요도염, 방광염, 요로결석 등의 치료에도 수박이 도움이 됩니다.



또 다른 수박 효능으로는 주독을 풀어주어서 술을 깨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수박은 대부분 수분으로 되어있는데다가 무기질의 절반 이상이 칼륨이므로 이뇨작용을 나타내면서 몸속의 염분을 배설시켜서 혈압을 떨어뜨립니다. 시트룰린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이 들어있는데 역시 이뇨작용을 도와줍니다.



수박은 많이 먹어도 탈이 나지 않을까?


수박은 이뇨작용이 있고 칼로리가 적어서 많이 먹어도 살이 지지 않는다고 해서 무조건 많이 먹었다가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먹는 만큼 소변과 땀으로 내보내지 못하면 몸속에 물기가 쌓여서 습기를 조장해 몸을 무겁게 하고 심할 경우 부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박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비장이나 위장이 냉하고 허약하거나 설사를 잘 하거나, 몸이 차고 습기가 많은 사람은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0123456


이상 수박 효능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