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달걀 및 옻닭, 오골계 효능

어제는 닭고기 효능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닭의 달걀 및 옻닭, 오골계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달걀 효능


달걀이 완전 식품이라고 하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죠?

완전 식품이 아니더라도 간단하게 후라이 해서 먹기도 편하고 맛도 좋아서 어린아이들도 많이 좋아하더라구요. 달걀의 노른자는 '계자황'이라고 하는데요, 단맛에 중간 성지로서 음기를 보하고 윤기를 주며 혈을 보양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슴이 답답하거나 잠이 잘 오지 않거나 허약해서 피를 토할 때 좋으며 아이들이 열병으로 경기를 하는 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달걀노른자 기름은 습진이나 궤양, 화상을 입은 데 바르면 잘 낫습니다.


달걀의 흰자위는 '계자백' 혹은 '계자청'이라고 하는데요, 단맛에 서늘한 성질로서 폐에 윤기를 주고 목을 이롭게 하며 열을 내려주고 독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목이 아프거나 눈이 충혈되고 딸꾹질이 나거나, 이질이 계속되고 열이 나며 붓고 아플 때 좋습니다.


옻닭 효능



옻닭 효능을 살펴보면 옻은 혈을 잘 통하게 하며 어혈을 풀어주며 여성분들의 월경불통에 효능이 좋습니다. 당연히 몸이 찬 체질에 적합하므로 손발과 배가 차고 추위를 타는 분들이 옻닭을 먹으면 효과를 보지만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알레르기 체질은 옻독이 잘 올라서 피부가 부풀어 오르고 심하게 가려워지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골계 효능


오골계는 일반 닭과 다르게 중간 성질로서 허약을 보하고 열을 내려주며 특히 간장과 신장을 보하는 효력이 커서 정력이 떨어졌을 때 좋습니다. 그리고 부인병에도 효능이 있어서 산후 허약은 물론이고 냉증과 자궁출혈을 치료해줍니다.



오늘은 달걀 및 옻닭, 오골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