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고등어 효능, 치매예방과 순환기 질환에 좋은 음식

제가 좋아하는 생선 중에 하나가 바로 고등어입니다. 그래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맛있는 생선이죠. 등푸른 생선이라 우리 몸에도 좋구요. 값이 싸면서 맛도 좋아서 서민들의 사랑을 듬뿍 받아온 생선인데요, 오징어와 명태와 함께 국내 소비량이 가장 많은 어종입니다.


오늘은 고등어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고등어 효능, 치매예방과 순환기 질환에 좋은 음식



가을 배와 고등어는 맛이 좋아서 며느리에게 주지 않는다라는 속담이 있죠.

고등어는 태어, 청화어라고도 불리며 칼 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고도어라고도 합니다.



단맛에 중간 성질로 폐와 신의 기를 보충해주며 비장을 건실하게 하며 위장을 활발하게 해주고 강장 효능이 있습니다. 고등어 효능으로 기력쇠약, 산후허약, 폐결핵, 만성 소화기계질환, 신경쇠약 등에 효능이 좋습니다.



성인병 예방에 좋은 고등어 효능


등 푸른 생선의 대부분은 성인병 예방에 좋은데요, 특히 고등어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은 고도의 불포화지방산으로 오메가3 지방산인 에이코사펜타인산(EPA), 도코사헥사엔산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EPA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며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주며 혈전 생성을 방지해주므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중풍 등 순환기 질환 예방에 매우 좋습니다.



DHA는 뇌세포를 활성화해서 뇌기능을 향상시키고 치매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나이가 든 사람이나 어린이, 수험생들에게 좋은 생선이자 음식이죠.



고등어를 먹을 때 주의해야하는 점


다른 것도 마찬가지지만 상한 것은 먹으면 안됩니다. 맛을 내는 히스티딘이라는 아미노산은 효소 작용에 의해서 분해되기 쉬운데요, 이때 히스타민이라는 유해물질로 변하게 됩니다. 히스타민은 두드러기, 복통 등의 원인이 되며 특히 알레르기성 체질인 사람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하기 쉽습니다.


012


이상 오늘은 치매예방과 순환기 질환에 좋은 음식인 고등어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