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게 효능, 어혈을 풀어주는데 좋은 음식

게 좋아하시나요? 저는 게를 좋아하긴 하는데 자주 먹는 음식은 아니죠. 사실 배부르게 게를 먹어본 적이 없는 것 같네요. 게는 맛있는 요리 외에도 여러가지 쓰임이 있다고 하는데요, 게 효능은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떤 경우에 좋고 나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 효능


게는 열을 내리고 술을 잘 께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몸속에 열이 많고 가슴이 답답한 사람들의 속을 시원하게 해주기도 하며 간장의 음기를 도와주므로 눈을 밝게 하는 효능도 있으며 골수를 보충해주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게는 위장을 도와서 소화가 잘 되게 하는데요, 이것은 비장과 위장에 열이 있을 때 해당되며 비장과 위장이 냉한 사람에게는 오히려 소화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어혈을 풀어주는 게 효능


게는 혈을 잘 통하게 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어서 넘어지거나 부딪쳐 멍들고 부어서 아플때 부인의 산후에 어혈로 배가 아플 때 좋습니다. 그리고 가슴속에 나쁜 기운과 열이 맺혀 있는 것을 풀어주는 효과도 있는데요, 찬 기운이 맺혀 있을 때는 당연히 먹으면 안 되겠죠.



타박으로 골절이 되었거나 근육, 인대에 상처가 생겼을 때는 게를 불에 말려서 가루로 만든 다음 술로 넘기거나 찧어서 붙이면 효과가 좋습니다.



게를 먹으면 좋지 않은 경우


게는 밖에서 들어온 나쁜 기운이 남아 있을 때, 즉 찬바람이나 습기 때문에 감기나 몸살이 와서 낫지 않았을 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부도 피해야 하며 체질적으로 비장과 위장이 허약하고 차며 설사를 잘 하는 경우에는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01234


풍기를 동하게 하는 성질이 매우 크니 몸에 풍질이 있는 사람은 먹어서는 안 되며, 중풍이나 와사풍,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게를 피하는게 좋습니다.


이상 어혈을 풀어주는데 좋은 음식인 게 효능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