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김 효능, 빈혈과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요즘에는 김밥을 흔하게 먹는데요, 예전 어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소풍을 가거나 운동회날이 되어야 먹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 당시에 무척 귀했던 달걀을 두 개 먹는 것보다 김 한 장을 먹는 것이 영양가가 훨씬 높다는 말도 있었죠. 실제로 김 한 장에 달걀 두 개분의 비타민A가 들어있으며 B1, B2, C, D도 들어있습니다.


김 효능


김에는 요오드를 비롯하여 칼슘과 칼륨, 철, 인, 망간 등 무기질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입니다.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고 특히 생장과 조혈작용이 있는 비타민B12가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것이 부족하면 생장이 억제되고 빈혈이 생깁니다.



성장에 꼭 필요한 각종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아이들 성장에 도움이 많이 되고 여학생과 부인들의 빈혈에 좋습니다. 물론 골다공증에도 좋습니다.



또한 김은 타우린, 포피란 함유량이 다른 어떤 식품보다 높습니다. 타우린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이 뛰어난 아미노산이며, 포피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밝혀진 다당 물질입니다.



김은 열을 내리고 담을 삭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한 것을 풀어주고 치질에도 좋으며 코피가 나지 않게 합니다. 이뇨효과가 있어서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을 때도 좋으며 대변도 잘 나옥 ㅔ합니다. 토사곽란, 부종, 각기병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도 열, 연기, 광물성 약재를 비롯한 여러 가지 독을 풀어주는 효과가 큽니다. 특히 차나 술을 많이 마셔서 목속에 다적이나 주적이 쌓이면 얼굴색이 누렇고 배가 아프게 되는데요, 김을 먹으면 풀어집니다.



실제로 수은, 납, 크룸, 카드뮴 등 중금속을 비롯한 유독물질 해독작용이 있어서 각종 공해 예방 효과가 있는 식품입니다.



노인들에게 좋은 김 효능


김은 담을 삭이고 대벼늘 잘 나오게 하며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동맥경화를 방지하며 골다공증에 도우이 되므로 노인의 음식으로 완전 안성맞춤이죠. 



물론 김은 노화방지에도 좋은데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일본의 장수촌을 조사해보니 장수 조건 가운데 하나가 해조류를 많이 먹는 것이라고 합니다. 신경전달물질로 작용하는 콜린을 함유하고 있어 기억력 감퇴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정력에 도움되는 김 효능


김에는 전립선액 성분인 아연이 많이 들어 있어서 굴과 함께 남성의 성기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최근 연구를 살펴보면 아연 부족이 신장의 양기가 부족한 신양허와 유관하다고 하는데, 신양허는 한의학에서 남성 성기능장애의 가장 중요한 원인입니다.


01234


이상 빈혈과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인 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