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명절증후군 극복방법 대처방법 3가지

설 연휴 잘 보내셨나요? 그런데 많은 주부들은 명절 기간 중에 육체적, 정신적 피로도가 높아져서 명절증후군을 겪는다고 합니다. 특히 명절 기간 동안 손님맞이, 음식준비 및 뒷정리를 평소보다 많은 양의 가사로 평소에는 사용하지 않던 관절이나 근육을 쓰다보니 어깨나 무릎, 허리와 손목 등 관절 통증을 호소하게 마련이죠.


그래서 명절 기간이 끝나고 난 뒤 혹은 명절기간 중 주부들이 주의해야 할 관절질환 3가지와 더불어 예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릎관절염


장시간 쪼그리고 앉아서 일을 하게 되면 몸의 하중이 무릎관절에 쏠리기 시작하고 무릎관절이 과도하게 구부러지기 때문에 연골 손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릎관절염은 중년층 이상에서 흔하지만 무리한 운동이나 장시간 쪼그린 자세를 한 노동 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앉았다가 일어날 때 무릎을 굽힐 때 무릎에서 통증이 느껴지거나 소리가 난다면 무릎관절염을 의심해보고 2주 정도 휴식을 취한 뒤에도 통증이 만약 지속된다면 관절통의 원인을 전문의의 진단을 통해서 확인해 봐야 합니다.



무릎관절염 예방법


쪼그린 자세와 양반 자세를 피하며 무거운 물건을 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15분마다 앉았다가 일어서며 무릎 굽혔다 펴기, 무릎 당기기 등의 스트레칭을 합니다. 무릎을 자주 주물러 주어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음식 손질을 할 경우 바닥보다는 식탁 위에 앉아서 무릎 각도가 90도 이상 꺾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무릎에 가벼운 통증이 느껴져서 열이 발생하면 냉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2. 손목터널증후군


명절증후군의 대표적인 관절질환 중 하나가 바로 손목터널증후군입니다. 모든 음식준비와 뒷정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분이 바로 손목이죠. 만약 손목 신경에 무리가 가게 되면 손목터널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손먹터널증후군은 손목의 수근관이라는 통로가 과도한 손목 사용으로 인해서 좁아지거나 힘줄이 부어서 신경을 압박해서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특히 평소에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컴퓨터를 많이 다루는 직종이나 피부관리사, 미용사 등의 직업을 가진 주부라면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주로 손목과 손가락, 어깨에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손이 저리고 손가락이 화끈거리며 아침에 손이 굳거나 경련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초기 통증이 있을 때 손목 사용을 최대한 줄이고 온 찜질이나 따뜻한 물에서 10분간 주먹을 쥐었다가 펴기를 반복하면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후에도 통증이 지속되고 반복이 되면 진단을 통해서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등 보전적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목을 위아래로 구부리고 힘을 준 상태로 장시간 일을 하는 것을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음식을 손질할 때 칼질에 조심해야 합니다. 물건을 잡을 때는 힘을 줄이고 이완시키는 것이 좋으며 손목보호대를 이용해서 관절을 보호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것은 장시간 손목 사용 시 팔을 앞으로 나란히 뻗은 후, 주먹을 준 상태로 손목을 돌리는 등 가벼운 스트레칭해주세요.


3. 어깨통증


이번 설 연휴, 명절에 전 부치기, 많은 양의 설거지 등을 반복하게 되면 어깨가 뻐근해지는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대부분 휴식을 취하면 완화가 되지만 통증이 지속적으로 반복이 되면 어깨충돌증후군이나 오십견, 회전근개 손상 등의 어깨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이나 오십견의 경우 어깨를 위로 올리는 동작에 제한이 생겨서 불편하죠.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어깨뼈와 인대가 충돌하면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어깨가 무겁거나 아프고 목덜미부터 허리까지 뻣뻣하게 굳는 등 이상 증후가 있다면 병원에 내원해서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어깨통증 예방법


우선 몸을 구부린 자세와 근육 경직을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설거지를 하는 싱크대가 너무 낮은 경우 몸을 구부리게 되므로 양발을 벌려서 높이를 맞춰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어깨가 뻐근해지지 않도록 목과 어깨에 힘을 빼고 고개를 돌리거나 어깨를 으쓱하기, 기지개 켜기, 어깨 돌리기 등 스트레칭을 자주 하는 것이 좋으며 어깨 통증이 있다면 온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에 탕욕을 하는 것도 어깨통증을 줄이는 한 방법이죠.



이상 <명절증후군 극복방법 대처방법 3가지>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