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무정자증 원인 및 해결방법

예전에는 부부가 불임이라고 하면 무조건 여성분들의 잘못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불임의 원인이 남성들에게도 있다는 사실이 속속히 밝혀지고 있어서 오늘은 <무정자증 원인 및 해결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성 불임의 요인을 살펴보면 선천적으로 몸이 허약해서 정액의 양이 부족하거나 기형 등 불량 정자의 비율 증가, 무정자증 등으로 매우 다양합니다. 즉 여성분들에게만 잘못이(?) 있는 것은 아니죠.


무정자증이란?


무정자증 원인 및 해결방법무정자증 원인 및 해결방법


무정자증은 남성분들의 정액을 검사했을 때 정자농도가 정상수치 이하로 낮아서 정자가 보이지 않는 것을 말하는데요, 정자 생산 자체가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 정액 내에 정자가 없는 현상을 말합니다.



무정자증 원인 및 해결방법


우리나라 남성의 1% 정도가 무정자증 진단을 받고 있으며 불임남성분들의 10~15%가 무정자증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무정자증 원인은 호르몬과 관련된 내분비장애와 고환 내에서 장자를 생산하지 못하는 장애, 정상적으로 생산된 정자가 사정과 관련된 기타 장애로 인해서 배출되지 못하거나 정액통로가 막혀서 발생합니다.



남성의 몸 안에 정자 자체가 없는 것이 아니라 특정원인에 의해 정자가 배출되지 못하고 있다면 수술 등의 방법으로 임신이 가능하지만 만약 정자를 생산하지 못하는 장애, 호르몬과 관련된 내분비장애라면 일반적인 수술교정은 어렵습니다.



무정자증으로 진단 받으면 임신할 수 없다고 여기지만 무정자증은 자연임신이 다소 어려울 뿐 임신 자체가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바로 시험관시술을 통해서 남성분들의 정액을 인위적으로 채취해서 여성의 난자와 수정, 여성의 자궁내막으로 이식시키는 방법을 통해서 임신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무정자증 원인 중에서 가장 흔한 것은 바로 부고환관이 막힌 증상인데요, 부고환관은 아주 가느다란 하나의 관으로 염증이나 손상에 의해 쉽게 막힌다고 합니다. 치료를 위해 정자가 나타나는 부고환관을 찾아 정관과 이어주는 미세수술을 시행하면 정액에 정자가 섞여 나올 확률이 70%나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른 무정자증 원인은 바로 사정관 폐쇄입니다. 고환에서는 정상적으로 정자가 만들어지는데 사정할 수 있는 통로가 막혀서 정액 내 정자수치가 낮은 것으로 막힌 사정관을 치료해서 정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술을 마치고 나면 절반 정도에서 정액 내 정자가 관찰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폐쇄가 있는 모든 환자가 치료가능하지는 않아서 임신을 위해 정관과 고환에서 장자를 인위적으로 채취해 인공수정하는 것이 무정자증의 표준치료법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현미경적 접근으로 인해서 정자 채취성공률이 높아졌습니다.


무정자증무정자증


관련글 및 사이트

  • 남성 성기능개선 무료상담 (참고)
  • 정액 알러지, 2가지 사연 (참고)
  • 질외사정 임신가능성 및 피임법 4가지 (참고)


오늘은 <무정자증 원인 및 해결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