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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내용증명 작성방법과 보내는법 (1372소비자상담센터)

오늘은 내용증명 작성방법과 내용증명 보내는법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괜히 법률적인 용어가 들어가면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1372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서 손쉽게 내용증명 작성방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이라는 것은 무엇인가요?

내용증명 우편이라는 것은 누가, 언제, 누구에게 어떠한 내용의 문서를 발송했다는 사실을 우체국에서 공적으로 증명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서면내용의 정확한 전달은 물론이고 보낸 사실에 대한 증거자료로서 활용이 되죠.


예를 들자면 전화권유판매나 방문판매, 할부거래, 통신판매 등 계약의 해지요구는 서면으로 알려야 합니다. 그런데 이 경우 일반우편으로 발송을 하게 되면 분실하거나 혹은 수신자가 받은 사실을 부인하거나 수취를 거절하는 등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입증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경우에는 내용증명 우편을 보내면 되죠.


또한 내용증명 작성방법을 모르시는 분들, 처음 활용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1372소비자상담센터에서는 작성방법과 유형에 따른 견본을 제공하고 있으니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네이버에서 '1372 소비자상담센터'를 검색합니다. ▲



자, 위 화면이 1372 소비자상담센터 메인 화면입니다. 상단 메뉴를 살펴보면 센터소개와 상담조회, 상담신청, 알림뉴스, 정보자료, 통계자료, 고객의 소리가 있습니다. 여기서 '상담신청 - 내용증명'을 클릭해봅니다. ▲



내용증명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내용증명 작성방법과 템플릿을 볼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내용증명 작성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일단 내용증명을 작성하기에 앞서 작성방법과 효력발생시기를 살펴보면 위와 같습니다. ▲





자 이제 내용증명 작성방법을 알아보았으니 직접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서명과 수신자, 발송인은 반드시 작성해야 하며 사업자에게 1통 발송하고, 1통은 발신인에게, 나머지 1통은 우체국에 보관합니다. ▲



그리고 상품명과 계약일, 계약금액과 전화번호, 내용을 적습니다.

내용의 경우 계약경위와 청약철회 또는 해지를 통보하는 사유와 기타 내용을 적어주는데요, 300~500자 이내로 작성해야 합니다. ▲


그리고 인쇄버튼을 클릭, 3부를 출력해서 사업자 1통, 발신인 1통, 우체국에 1통을 보내서 진행하면 됩니다. 어렵지 않죠?


오늘은 여기까지.

내용증명 작성방법과 보내는법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누군가에게는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