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콩의 효능 및 영양소, 콩의 성분과 콩의 부작용

콩의 효능 및 영양소, 콩의 성분과 콩의 부작용


콩 좋아하시나요?

저희 집에서는 부모님이 그냥 흰 쌀밥을 드시기 보다는 잡곡밥을 잘 드시는데 그 중에서도 콩을 밥에 넣어서 잘 먹습니다. 나이가 들면 그냥 흰 쌀밥보다는 잡곡밥이 건강에 더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콩의 효능과 콩의 영양소 및 콩의 성분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그리고 콩의 부작용은?


콩의 효능 및 영양소, 콩의 성분과 콩의 부작용콩의 효능 및 영양소, 콩의 성분과 콩의 부작용


미소 된장국과 두유, 에다마메(일본의 대두요리), 템페(인도네시아 콩요리) 등 콩 요리는 육류를 대체할 완전식품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우리 먹거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콩의 효능 및 성분과 영양소


콩의 효능 중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육류를 대체할 수 있다는 것.

콩은 단지 육류를 대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단백질과 미네랄, 섬유질과 비타민 등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지만 콜레스테롤, 지방질은 매우 적어서 더 훌륭한 영양 공급원으로 인정을 받는 것이죠. 여러분이 일주일에 한 번 육류를 섭취하지 않는 것 만으로도 당뇨와 암, 심장병, 비만의 위험도는 많이 낮아지게 됩니다.




콩은 완전식품일까요?


사람들은 간혹 콩이 그 자체로도 건강에 좋은 효과를 낸다는 이야기를 하지만 과학적으로 근거는 크게 많지 않습니다. 콩의 효능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체중감량과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유방암과 전립선암도 예방해준다는 주장이 있을 뿐이라는 것.



미국의 노스캘로라이나 주립대학의 헤더 파티셜 생물학 교수의 연구에 의하면 심장병 예방의 관점에서 콩의 효능을 살펴본다면 그 효과는 매우 미미하다라고 하며 클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에 있어서도 효과는 적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콩의 부작용


많이 알려진 콩의 부작용은 바로 여성호르몬으로 알려진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기능을 담당하는 콩단백질인 이소플라본이 호르몬 교란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불리는 이소플라본의 경우 에스트로겐 감수성이 높은 우리 몸에 호르몬 교란을 유발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경우 뇌, 뇌하수체 그리고 생식기관 등 생식관련 시스템에도 교란이 생긴다고 하네요.


콩의 효능이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는데 콩의 부작용을 보고 콩을 먹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확실한 것은 콩의 섭취로 인해서 육류섭취를 절제할 수 있으며 콩을 통해서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01


그러나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앞서 이야기를 했듯 호르몬 분비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콩은 마치 설탕이나 카페인과 같다라고 생각하고 너무 모자라지도 너무 지나치지도 않게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