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발톱 빠졌을때, 발톱 들렸을때 응급처치 방법

발톱 빠졌을때, 발톱 들렸을때 응급처치 방법


친구가 이직한 회사에서 이런저런 일을 하다가 무거운 짐을 옮겼었는데요, 그만 실수로 놓치는 바람에 엄지발가락 부근에 물건을 떨겼고 발톱에 큰 상처를 남겼었는데요 결국 발톱이 빠져버렸었습니다.


바로 병원 응급실로 가서 치료를 받았지만 발톱이 빠지는 것은 어쩔 수 없었죠.


이렇게 발톱이 갑자기 어떤 이유에서건 빠지는 경우는 일상생활에서 생각보다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 지인처럼 무거운 물건이나 짐을 옮기다가 발톱에 떨겨서 발톱이 빠지거나 들릴 수 있구요, 혹은 축구와 같은 운동을 하다가 빠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발톱 빠졌을때, 발톱 들렸을때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123


발톱이 빠지는 이유


일반적으로 발톱이 빠지는 이유는 외부적인 충격으로 인해 발톱과 살이 연결된 부분이 손상을 받으면서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제 친구도 그랬지만 일단 세균의 감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요오드나 과산화수소로 주변을 소독을 빨리 해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발톱 부근의 살이 드러났을 경우에는 반창고나 거즈를 이용해서 보호를 한 뒤 병원에 가야 합니다. 그 이후 통원치료와 함께 잘 관리를 해줘야 하는데요, 요즘과 같은 날씨에는 습한 부위라 습기가 차지 않도록 세심하게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발톱 빠졌을때


발톱이 완전히 빠지면 안에서 새로운 발톱이 자라납니다. 이 과정에서 뭉쳐있던 발톱이 자라나면서 퍼지는 과정에 간지러운 느낌이 들어서 손으로 만지게 되는 경우 세균이 침투하여 성장하는 발톱의 모양에 이상을 줄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손으로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0123


그리고 그 후 발톱의 성장 과정에서 자극이 가해지면 발톱 기형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해야 하며 꽉 끼는 신발이나 하이힐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톱 빠졌을때, 발톱 들렸을때 슬리퍼나 운동화를 신어서 발을 편안하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하죠.


이상 "발톱 빠졌을때, 발톱 들렸을때 응급처치 방법"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