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잠 줄이는 방법, 하루 적정 수면시간

잠 줄이는 방법, 하루 적정 수면시간


직장을 다니면서도 모자른 잠.

고등학생 시기만 지나면 잠은 실컷 잘 수 있을 것 같았지만 꿈만같던 대학교 생활을 지나고 나니 잠을 더욱 못자는 것 같습니다.


제 이모의 딸이 현재 수험생인데요, 시험공부 때문에 며칠 밤을 새면서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더라구요. 딱하기도 하면서 좋은 대학에 들어가서 잠을 실컷 잤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즘에는 대학에 들어간다고 해서 마냥 쉴 수 없는 노릇이지만요.


잠 줄이는 방법, 하루 적정 수면시간잠 줄이는 방법, 하루 적정 수면시간


카페인 없이 잠 줄이는 방법, 있을까?


잠이 오면 많은 사람들은 잠을 줄이기 위해서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커피를 마시곤 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복용한 카페인의 함량이 어느 정도 인지 알고 마시는 분이 있을까요?



그러나 어느 통계 자료를 살펴보니 현재 청소년 1일 최대 카페인 허용량인 1kg당 2.5mg보다 무려 6배나 많은 고용량을 섭취한다고 하니 안타깝습니다. 성인의 1일 섭취량인 400mg에도 거의 두배를 육박하는 용량이죠.



잠 줄이는 방법으로 카페인을 이렇게 과다하게 복용하는 것은 잠을 잘 못 자고 속이 쓰린 문제를 넘어서서 혈관 수축, 탈수, 심박수 증가, 심부전(심장 기능이 떨어짐) 등의 부작용으로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잠을 깨기 위해서 카페인 복용을 자주 하는 경우 쉽게 의존성과 내성이 생길 수 있고 이런 경우 효과가 전과 같지 않기 때문에 카페인 섭취 용량을 늘리다 보면 청소년의 경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1일 허용량을 훨씬 넘겨서 복용하는 경우가 쉽게 발생하곤 합니다.




또한 카페인을 처음 복용했을 땐 각성 효과 때문에 잠이 깨는 것 처럼 보이지만 많이 섭취하게 되면 깨어있지만 집중력은 떨어지고 멍하게 있는 시간이 길어지는 등 인지 사고 능력은 더욱 감소할 수 있어서 수험생의 학업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외 부작용으로 초조와 불안, 예민해지는 등 행동 불안증상을 유발하거나 칼슘, 철분 흡수를 떨어뜨려서 성장에도 악영향을 줍니다.


그렇다면 카페인에 의존하지 않은 잠 줄이는 방법 무엇이 있을까?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러니하게도 '잠을 자는 것'입니다. 말장난이 아니구요, 평소 건강한 수면 습관이 패턴화 되어 있다면 며칠씩 불규칙하게 2~3일 밤을 새는 경우 당연히 잠이 올 수 밖에 없죠.



규칙적으로 수면을 하고 수면 시간을 조금 줄이는 등 조절을 통해서  공부할 시간을 확보하는 것, 그리고 깨어있는 동안 더 효율적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123


하루 적정 수면시간


마지막으로 하루 적정 수면시간을 알아보면 미국수면재단에 자료를 보니 7시간에서 9시간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수면 시간은 6.3시간에 불과하네요.

오늘부터라도 되도록이면 7시간은 잘 수 있도록 노력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