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한 일주일정도 지나가면 추석입니다. 정말 길고 긴 무더운 날씨가 끝나가고 점점 선선해지는 거 보니 추석이 성큼 가까워져 오고 있군요.
즐거운 추석 명절에 추석인사 택배를 가장한 스미싱을 주의해야 합니다.
추석이나 설 연휴 등을 앞두고 스미싱 피해가 증가하기 때문인데요, 이번 추석 연휴도 예외는 아닙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의하면 2017년 스미싱 문자는 2016년에 비해서 무려 61%가 증가한 50만2027건이 발생했다고 하며 올 8월까지 발생건수는 16만 1112건이라고 합니다.
스미싱이란?
스미싱은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를 대량으로 전송해서 사용자가 악성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여 개인정보 및 금융정보를 중간에 가로채가는 사기수법을 말합니다. 특히 추석에는 지인에게 택배선물도 많이하게 되는데 보통 택배가 도착하기 전 문자가 오죠. 그런데 이를 이용해서 안부 인사, 택배 배송, 선물 교환권 등을 가장해서 스마트폰 문자 속 인터넷주소 클릭을 유도하는 스미싱 사기 수법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이런 사칭 문자를 확인할 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택배 문자를 가장한 스미싱 사기 수법, ULR을 클릭하지 말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문자에 같이 오는 인터넷 주소는 클릭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앱 설치를 유도하는 문자는 그냥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미싱 발생 현황
만약 연휴 기간 중에 스미싱 의심 문자를 수신했을 경우, 혹은 악성 앱 설치가 의심되는 경우 국번없이 118로 신고하면 됩니다.
PS. 이번 추석에는 얼마나 맛있는 것을 먹고 얼마나 살이 찔까 걱정이 됩니다. 실내 자전거 하나 구입해서 꾸준히 운동해 보려고 하는데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