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킥보드 100km 주행사건

인라인을 타는 것은 사실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속도도 제법 빠를 뿐더러 보호해줄 장치는 자신의 몸에 보호장비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인라인을 타고 고속도로에서 100km를 달린다면 얼마나 위험할까요?


당연히 법적으로도 안되는 일입니다.

게다가 전동킥보드를 타는 사람은 아무런 안전보호 장치도 없이 타고 있습니다. 게다가 영상 초반에 우측으로 빠져나갈 곳이 있지만 그대로 타는 장면도 보입니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킥보드 100km 주행사건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킥보드 100km 주행사건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그랬을까?





참고로 바퀴달린 운동화 및 놀이기구(인라인, 킥보드 등) 사용시 안전 수칙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서울 강남구 한 횡단보도. 안전 보호 장비를 착용하지 않은 채 시민이 전동킥보드를 타고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다.(왼쪽) 지난 17일 오전 5시쯤 서울~양양고속도로 서울 요금소 인근에서 전동킥보드를 탄 한 시민이 헬멧 등 안전 보호 장구를 착용하지 않은 채 고속도로 진입 구간을 달리고 있습니다.서울 강남구 한 횡단보도. 안전 보호 장비를 착용하지 않은 채 시민이 전동킥보드를 타고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다.(왼쪽) 지난 17일 오전 5시쯤 서울~양양고속도로 서울 요금소 인근에서 전동킥보드를 탄 한 시민이 헬멧 등 안전 보호 장구를 착용하지 않은 채 고속도로 진입 구간을 달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9월 18일 보배드림 커뮤니티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서 킥보드를 탔던 당사자가 글을 올렸습니다.


?안녕하세요. 어제 17일밤에 킥보드로 서울외곡순환고속도로를 주행한 사건의 본인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의잘못이 어떤것인지 명확히 밝히고 비난보다는 비판을 그리고 용서해주시면 고맙겟다는 말씀을 드리러 왓습니다. 


일단, 저의 잘못을 나열해보자면 


1.고속도로 칩임 

이는 제가어제 정왕동에서 아라뱃길로 이동하는과정속에 KT원내비 어플을 사용하엿습니다. 원래라면 저는 이륜차이기에 이륜차라는 옵션을 적용하여 이동하는게 원칙인데 그기능을 숙지를 못하였고, 그 결과로 고속도로 침입이라는 가장큰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2.멈추지 않고 계속 운행한점 

저는당시 65~74km의 속력으로 주행을 하고잇엇습니다. 영상을 보시고 오셧다면 1~3초구간에 빠져나갈수 있다는 몇몇분들의 의견이 있었습니다만, 실제로 그당시 저의판단으로는 불가하였고 그렇기에 다음에 빠지는 곳이나오면 빠지자라는 생각으로 속력을 낮추지 않았습니다. 


3. 고의로 들어온거아니냐? 

이에 대해서도 말씀을 많이해주셧는데 제가 고속도로에 온 과정은 분명히 잘못됫습니다. 하지만제가 톨게이트를 넘어서온게아니라 도로에서 차들이 막혀 빠지는과정에서 우연치 못하게 들어온점 다시밝힙니다. 


이슈화될까봐 무서울까봐 사과를 건성으로 느끼시는분들도 있으실거라고생각합니다. 하지만 이사건의 내용을 본뒤 댓글 하나하나 직접보고 답변드릴수 있는부분은 전부 답변드렸습니다. 오히려 이부분이 이슈화되서 저의잘못이 뉘우칠수 있는 큰계기가 된다면 더할나위없이 보배드림 유저분들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ps)? 이사건의 차주분 정말감사드립니다. 당황해서 빠질길도 몰랏는데 신고해주셔서 주의 조치받고 다시는 그렇지않겟다는 말씀을 고속도로 직원분들에게 드리고 공도로 빠져나왓습니다. 


다시한번 물의를 일으켜 죄송합니다. 


-그리고 평소에 풀페이스+ 무릎+팔꿈치 필수 착용 하고있습니다. 저날은 풀페를 블루투스이어폰 문제로 날려버렷습니다. 이상한소리아니냐 어떻게 헬멧이 날아가냐 라고 말씀하신다면 죄송하게도 그렇게 됫다고 밖에 말씀드릴수가 없습니다.


출처 : 보배드림 [링크]


킥보드와 전동휠 등 개인형 이동수단과 관련해서 사고는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조작은 쉽고 속도도 빠르지만 작은 충격에도 균형을 잡기 어렵기 때문에 탑승자가 넘어져서 다치기가 매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안전모와 무릎 보호대 등 보호장구를 착용해야 하지만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진입해서 빠른 속도로 킥보드를 타면서 안전보호장구도 없었다는 것은 스스로의 목숨을 담보로 운행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그리고 그런 상황에 자칫 사고라도 난다면 사고가 난 차량은 무슨 죄일까요?


또한 전동킥보드의 경우 최대 속도가 30km에 이르지만 동영상을 보면 30km 이상의 속도로 달리는 것 같습니다. 만약 사고라도 발생한다면 자동차와 다르게 소비자 피해구제를 위한 법안이나 행정규제도 사실 거의 없습니다. 또한 사고가 발생해도 이용자를 보호할 수 있는 관련 보험이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