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쑥의 효능, 복통과 설사, 이질치료에 효과

봄철에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바로 쑥국과 쑥떡입니다. 이제 겨울이 다가 오고 있는데 벌써 봄이 그립습니다. 쑥은 마늘과 함께 우리나라 단군신화에 등장하는 채소입니다.


엄청 추운 곳에 살던 북방 유목민족이 약으로 사용하던 것을 남하하면서 가져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래전부터 몸이 찬사람들이 추위를 타지 않으려고 양기를 보충하고자 섭취했으며 부인병에도 약으로 많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쑥의 효능


쑥은 경락과 기, 혈을 잘 소통시켜주고 차고 습한 기운을 몰아내기 때문에 한약재로 두루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쑥은 뱃속을 덥혀주기 때문에 냉복통이나 설사, 곽란, 이질 치료에 효과가 매우 큽니다.



예전에는 코피가 나거나 상처가 생겨서 피가 나올 때 쑥을 비벼서 붙여 출혈을 멎게했습니다. 우리 할머니가 해준 것이 생각나네요.



쑥은 지혈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피를 토할 때는 생즙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대변에 피가 섞여서 나오거나 자궁출혈이 있을 때는 달여서 마시면 아주 좋습니다.



쑥이 여성분들에게 제격


쑥은 혈과 기가 찬 기운으로 맺혀 있을 때 사용합니다.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고 월경이 불순하거나 냉증이 있는 여성에게 가장 접합한 약입니다. 또한 쑥은 임신부의 태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으므로 태아가 빈번하게 요동하여 배가 아프고 아래로 뻗쳐 내려오는 느낌이 있는 "태동불안증"에도 매우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쑥은 몸이 허약하고 수척하여 살집이 적은 사람이 섭취하면 기혈이 왕성하게 되어서 살이 찔 수 있으며 음기가 허약하며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마땅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쑥은 먹어도 우리 몸에 좋지만 뜸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뜻한 기운이 피부를 통해서 경락으로 들어가게 해서 찬 기운을 몰아내며 양기를 넣어주고 기를 소통시켜 줍니다.



정력을 보강하거나 원기부족, 성기능장애를 치료하려면 배꼽아래에 뜸을 합니다. 만약 의식을 잃었거나 곽란이나 복통, 설사 등에는 배꼽에 뜸을 해야 합니다.


배꼽 상부에 뜸을 하면 비장과 위장이 허약하고 냉하여 소화 장애와 복통이 있을 때 좋으며 배꼽 좌우에 쑥뜸을 하면 대장염과 이질, 만성 설사에 효과가 좋습니다. 그 밖에 여성의 월경불순과 냉증, 불임, 관절통에 좋습니다.


012


오늘은 여성분들에게 좋은 쑥의 효능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