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원하지 않은 임신을 막기 위한 것.
바로 피임이죠. 아실지 모르겠지만 다양한 종류의 피임법이 있으며 여성과 남성의 피임법이 다르기 때문에 적절한 피임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흔히 남성들이 착각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질외사정을 하면 임신하지 않는다는 것.
하지만 질외사정을 해도 임신가능성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피임법들 중에서 피임 효과를 장담할 수 없는 방법들도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질외사정 임신가능성 및 피임법 4가지
1. 질외사정
사실 냉정하게 말하면 질외사정은 피임법이라고 할 수 없는데요, 사정 전에도 정자가 배출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질외사정 임신가능성은 임신할 확률이 20~35%로 꽤 높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피임확률이 높은 피임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보다 확실한 피임효과를 위해서는 남성은 콘돔을, 여성분은 경구용 피임약을 사용하는 것이 이중 피임을 실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2. 기초 체온법
매월 기초 체온을 측정해서 배란일, 임신 가능 시기, 임신하기 어려운 시기를 알아내는 방법입니다. 기초 체온을 매일 측정해서 살펴보면 월경 시작 약 2주일 전부터 체온이 높아지다가 월경 전날에는 체온이 내려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란은 고온에서 저온으로 옮겨 갈 때 일어납니다. 난자는 24시간, 정자는 여성 체내에서 3일까지 수정 능력이 있으므로 배란일이 끝나고 3일 정도 후까지 임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또한 배란일 전의 저온 기간도 임신 위험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피임 확률이 높은 피임법은 아니므로, 경구용 피임약이나 콘돔 등 다른 피임법과 병행하는 것이 피임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월경 주기법
일반적으로 배란일 전후로 5~7일을 임신 가능 시기로 보고 있는데요, 배란이 된 난자의 경우 24~48시간 정도까지 수정이 가능하다고 알려져있으며 정자는 사정 후 평균 72시간 동안 수정이 가능합니다.
배란 시기는 다음 달 시작하는 월경일부터 거꾸로 14일 전을 배란일로 잡으므로 짧게는 배란을 전후한 10일, 길게는 각각 일주일을 임신 가능 시기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역시 적극적인 피임법이 될 수 없고 월경이 불규칙한 여성분들이나 출산 후의 여성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피임방법입니다.
4. 응급 피임약
응급 피임약은 저도 처음 듣는 피임법인데요, 성관계를 갖고 수일 이내에 임신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통틀어서 응급 피임법이라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항체호르몬 단일응급피임약이 사용되는데요, 복용방법은 응급 피임약을 성관계를 갖고 나서 72시간 이내에 1회 복용하면 됩니다.
그렇지만 응급 피임약의 피임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큰 폭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원래의 목적대로 응급상황에서만 사용되어야 하며 일반적인 피임법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응급 피임약 복용 3주 후에는 받드시 병원을 내원해서 임신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계속적인 차후 피임법에 대해서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자, 오늘은 질외사정 임신가능성 및 피임법 4가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결론적으로 질외사정 임신가능성은 20~35%로 꽤 높은 편이으로 100% 안전한 피임법이 아닙니다. 여성분들도 그렇지만 남성분들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