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우유의 효능, 우유 효능 정리

저는 아침에 우유를 마시고 회사에 출근을 하게 되면 꼭 화장실에 가게되더라구요. 저 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이런 증상을 보이곤 하죠. 저는 그래서 퇴근 후 집에서 물대신 우유 한 잔 마시고 있는데 오후에 마시면 또 괜찮습니다.


아무튼 오늘은 <우유의 효능, 우유 효능 정리>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우유는 사실 아주 오래전부터 건강식품으로 인정받았죠. 그런데 요즘에는 워낙 다양한 먹거리가 있다보니 우유의 소비량은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유를 꾸준히 섭취하면 인지능력이 개선된다는 해외 연구발표도 있고 치매 예방에도 좋다고 하니 우유 소비량이 다시 늘어날 수 있을까요?



우선 우유의 성분을 살펴보면 대부분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우유 100g당 단백질 3g, 당질 4.7g, 지질 3g 그리고 칼슘도 100mg 정도 함유되어 있고 그 외에 인이나 비타민A와 B, 철분 등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유는 특히 소아나 성장기 청소년의 경우 뼈나 치아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되는데 바로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인과 칼슘 성분 때문이죠. 그리고 근육발달에 필요한 단백질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키의 성장과 근육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우유의 효능, 우유 효능 정리


또한 나이가 좀 있는 노인분들에게는 골다공증 예방에 필요한 칼슘을 보충해주고 단백질 섭취량이 줄어들 수 있으니 이러한 점에서 우유가 크게 도움이 됩니다. 



우유를 마시면 속이 불편하거나 배앓이를 하는데 왜 그런 것일까?

우리가 마시는 우유 안에는 유당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유당을 소화하는 효소가 부족한 분들이 있죠. 이런 분들이 우유를 마시면 배가 아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우유의 효능을 살펴보면 우유 안에 칼슘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이러한 칼슘성분이 불안이나 초조함에 도움이되며 우유 안에 있는 성분이 기분을 안정시켜주어 여러 가지 우울함이나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0123


우유의 효능을 살펴보았는데 마시지 말아야 할 사람도 있을까요?

일부 소아의 경우 우유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우유 섭취에 주의해야 하며 우유에는 포화 지방이 함유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이 섭취할 경우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우유의 효능, 우유 효능 정리>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