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배 가스 통증, 배에 가스가 자주, 장염일까?

배 가스 통증, 배에 가스가 자주, 장염일까?


배가 자주 아프면 장염일까?

개인적으로 신경이 예민하기 때문에 스스로 릴렉스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배 가스 통증이 자주 일어나고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데요, 이제 배가 아프면 장염일까 걱정이 됩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장염인 경우는 별로 없었던 것 같은데요, 배 가스 통증이나 배에 가스가 자주 생기고 통증이 있으면 무조건 장염인 것일까?


여러분도 그렇겠지만 살면서 한 번도 배가 아프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변비, 배탈 때문에 배가 아프다고 생각하지만 배가 아픈 위치에 따라서 원인이 다를 수 있습니다.


배 가스 통증, 배에 가스가 자주, 장염일까?배 가스 통증, 배에 가스가 자주, 장염일까?


그리고 배의 통증이 지속이 된다면 여러분의 생각보다 훨씬 심각한 병이 있을 수 있으니 복통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고 있어야 할 상식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 아픈 위치로 알 수 있는 질병 5가지


1. 배꼽 주변의 불편한 느낌

배꼽 주위에 통증이 있다면 '담석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담석은 담즙 내 구성 성분이 담낭이나 담관 안에서 응결 또는 침착돼 형성된 결정성 구조물로 쓸개 벽을 자극해 배의 통증을 유발하는데요,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증상이 악화되며 어깨에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리고 임신 경험이 있는 40세 이상 여성이라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담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2. 왼쪽 아랫배의 갑작스러운 통증

배에 가스가 자주 차고 왼쪽 아랫쪽이 갑자기 아프다면 '게실염'에 걸렸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게실은 대장벽이 바깥쪽으로 동그랗게 꽈리 모양으로 튀어나오는 상태로, 게실염은 게실 사이로 오염 물질이 쌓여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3. 가슴 중간의 타는 듯한 통증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많이 섭취했을 때 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특히 쓴맛이 나는 음식을 먹었을 때 타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가끔씩 가슴 통증이 있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지속된다면 '위식도역류질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은 위산이나 위 내용물이 식도를 타고 올라와 속쓰림 소화불량을 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4. 오른쪽 아랫배의 날카로운 통증

'충수염'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충수염은 맹장 끝에 있는 충수돌기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하죠. 맹장염이라고 일반적으로 많이 이야기를 합니다. 충수염은 복통뿐 아니라 가스가 차고 변비나 또는 설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때로는 감기처럼 몸에 미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 깊은 숨을 쉬거나 기침을 할 때처럼 몸을 움직일 때 통증이 커집니다. 이로 인해 장염 등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많이 있지만 충수염을 방치하게 되면 충수가 터져 복막염 등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증상이 의심되면 곧바로 병원을 찾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012345


5. 위의 타는 듯한 통증과 둔한 느낌

'소화성궤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둔한 느낌이 들거나 타드러가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며 트림, 식욕 부진, 더부룩함, 체중 감소 등도 소화성궤양의 증상입니다. 

소화성궤양은 아스피린 같은 진통제 복용시에도 유발될 수 있으며 위에 세균이 침투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통에 대한 상식을 가지고 평소 배가 어디가 아픈 것인지 어떻게 아픈 것인지 잘 알고 있다면 금방 대처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어딘가 아픈데 원인을 모르겠다라고 한 분들은 바로바로 병원에 내원해서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배 가스 통증, 배에 가스가 자주, 장염일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