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눈 통증, 왼쪽 오른쪽 눈 통증 녹내장 이야기

눈 통증, 왼쪽 오른쪽 눈 통증 녹내장 이야기


오늘은 여러분들께 녹내장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안구에 통증, 즉 눈 통증을 느껴보신적 있나요?


제가 아는 형님중에 한 명이 회사에 사표를 내고 나와 제2의 인생을 살아보겠다고 창업준비를 열심히 했는데요, 어느날 물체가 뿌옇게 보이고 눈이 충혈이 되면서 눈 통증, 왼쪽 오른쪽 눈 통증이 있다고 해서 안과를 내원했습니다.


검사 결과 의사로부터 '녹내장'이라는 진단을 받게 되었다고 해서 참 안타까웠는데요, 녹내장은 시신경 손상의 진행이 멈추지 않으면 결국 실명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눈 통증, 왼쪽 오른쪽 눈 통증 녹내장 이야기눈 통증, 왼쪽 오른쪽 눈 통증 녹내장 이야기


녹내장이란?


눈의 안압이 높아져서 시신경을 압박하거나 망막 시신경 섬유의 혈액 순환에 이상이 생겨서 시신경 손상 및 위축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눈 안의 압력이 높아지면 정상이었던 사상판이 뒤로 구부러집니다. 그리고 압착이 되면서 사상판 구멍들이 변형이 되죠.



그리고 이로 인해 구멍 사이를 지나가는 시신경 섬유에 압박이 가해져서 손상이 발생되고 녹내장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녹내장은 개방각 녹내장으로서 안압이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환자 자신은 잘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며 서서히 진행이 되어 실명에 이르게 됩니다.



그래서 조기 발견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치료로 바로바로 해야 합니다. 하지만 치료를 한다고 해도 완치가 되는 것은 아니며 다시 나빠질 우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진료를 받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폐쇄각 녹내장이 있습니다.

이것은 눈 내부 구조적인 이상으로 갑자기 안압이 올라가서 생기는데요, 이로 인해서 갑작스런 눈 통증, 두통, 구토 등이 일어나게 됩니다.



녹내장으로 이미 손상된 시신경은 현재 의술로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단,  기존에 남아 있는 시신경을 보존하기 위하여 안압을 낮추는 3가지 방법으로 약물요법, 레이저요법, 수술요법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람에 따라서, 경우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단계별로 치료가 이뤄지는데요, 최근에는 안압을 감소시켜주는 새로운 약물의 개발로 인해 시신경을 보존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져서 수술의 비중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012345


그렇다면 미리미리 녹내장을 예방할 수 없을까?

사실 녹내장은 대부분 장기간에 걸쳐서 천천히 진행이 되므로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정기적인 검사로 시신경의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생활패턴의 변화를 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녹내장 판정을 받았다면 바로 금연을 해야하고 무거운 물건을 든다던지 목을 졸리는 타이트한 넥타이를 하는 것은 안압을 상승시켜서 녹내장 질환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피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상으로 "눈 통증, 왼쪽 오른쪽 눈 통증 녹내장 이야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