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일기

임신 착상혈 반드시 나오는 것일까?

임신 착상혈 반드시 나오는 것일까?


생리 예정일도 지났고 임신 테스트 시약으로 여러 번 확인했고 임신은 확실한 것 같은데 배란 후 10일 정도가 지나면 착상혈이 보인다고 하는데 왜 착상혈이 없을까? 걱정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착상혈은 임신부의 약 10~30%에서 경험하는 정상적인 증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착상혈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착상혈은 수정란이 자궁 내막에 착상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며 소량의 핑크색 또는 갈색 혈이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임신 착상혈 반드시 나오는 것일까?임신 착상혈 반드시 나오는 것일까?


착상혈의 경우 생리보다 양이 적고 일반적으로 1~3일 정도로 기간도 짧으며 배아의 착상이 배란 후 6~12일 사이에 이루어지므로 생리 예정일과 겹치기도 합니다.


그리고 저도 그랬지만 임신 테스트기로 임신을 오늘 확인했다면 바로 이번 주에 병원에 가도 될까요?

일반적으로 임신 테스트기는 이번 달 생리가 없어서 예상 생리일 며칠 후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병원에서 확인을 바로 하는 경우 너무 이른 시기라서 아기집이 잘 안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임신 착상혈이 나오지 않더라도 걱정하지 말고 정 불안하면 병원에 내원해서 의사선생님에게 물어보자임신 착상혈이 나오지 않더라도 걱정하지 말고 정 불안하면 병원에 내원해서 의사선생님에게 물어보자


저희도 그런 상황이었는데요, 예정된 생리가 없자 바로 임신 테스트기를 2번 사용해보고 임신 표시가 나와서 그 주에 바로 병원에 내원했습니다. 당시 4주차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아기집이 정말 보일락 말락해서 의사 선생님도 이틀 정도 있다가 다시 와보라고 해서 갔더니 가로세로 4mm 정도의 아기집이 보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생리 주기로 계산해보고 약 5주가 넘었다면 병원에 가도 되지만 4주 초라면 저희가 겪었던 것 처럼 아기집이 잘 안보일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기다렸다가 가기를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임신 테스트 양성은 마지막 월경이로부터 따져서 임신 3주 말 정도부터 나타날 수 있으며, 초음파에서 아기집을 보려면 4주가 넘어야 하며, 5주가 넘으면 난황이 보이며, 6주 이후에는 아기의 심장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와이프와 함께 지난 목요일 오전에 산부인과에 다녀왔는데요, 그 때가 5주차였고 아기집의 크기는 대략 8mm에 난황이 보이더라구요. 여기서 말하는 난황은 의사선생님이 그러는데 계란의 노른자와 같은 거라고 하시더라구요.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길 기원합니다.건강한 아이를 출산하길 기원합니다.


이제 며칠 뒤면 아기의 심장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2018/11/05 - [육아일기] - 임신초기증상 - 갈색 냉, 절박유산, 출혈

2018/11/03 - [육아일기] - 임신 진단 방법

2018/11/04 - [육아일기] - 임신초기 기간 언제까지를 말하는 것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