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육아 개꿀팁!
종이 기저귀 구입요령과 함께 천 기저귀 준비와 사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것이알고싶다TV 운영하고 있습니다. 좋아요, 구독, 알람 감사드립니다.
종이 기저귀 구입요령 및 천 기저귀 준비와 사용법
몸무게 기준으로 고르기
월령에 따라 일자형과 팬티형을 선택하기
움직임이 적은 생후 2주 ~ 1개월에는 일자형 기저귀가 아이가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가격도 저렴합니다. 소변량이 많아지고 겯기 시작해 활동량이 늘어나는 경우 12개월 이상 아이에게는 팬티형이 적합합니다.
아이에게 맞는 제품 구입하기
같은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아이의 체형이나 배변량, 피부의 민감도에 따라서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기가 많은 제품이라고 무작정 구매하는 것보다 제품별로 낱개로 구입해서 사용해보고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천 기저귀가 좋다고 하는데 천 기저귀는 몇 개나 준비하면 될까요?
아이는 태어난 지 24시간 이내부터 소변을 보기 시작해서 일주일까지는 하루에 10회, 생후 2주가 지나면 하루에 15에서 20회로 그 횟수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종이 기저귀는 사용하기 편리하고 세탁할 필요가 없어서 편리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쓰레기가 많이 생기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민감한 아이 피부를 생각해서 천 기저귀를 사용하는 엄마들이 많아졌습니다. 통기성이 뛰어나지만 자주 갈아줘야 하기 때문에 번거롭죠. 종이 기저귀와 천 기저귀 모두 각각 장단점이 있으므로 둘 중 아이 피부에 잘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천 기저귀를 사용한다면 적어도 30개 정도는 준비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천 기저귀를 세탁할 때 물에 담가두면 안 된다는 말이 있던데 이유는 무엇일까요?
세탁 전에 기저귀를 물에 담가두는 것은 세균이나 곰팡이가 자라기에 가장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내기 때문에 물에 담가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대변을 보았다면 먼저 대변을 변기에 털어내고 다른 세탁물과 섞이지 않도록 찬물에 헹군 후, 저자극성 세정제에 표백제를 섞은 것에 담가둡니다. 그리고 이후 기저귀를 꺼내어 잘 짠 후에 뜨거운 물에 다시 한 번 삶아 빠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