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천식 치료 방법 및 원인은 무엇일까?

이번 겨울도 정말 추울 때가 많았죠. 며칠동안 영하권 강추위가 지속된 적도 있었구요. 이렇게 추운 날씨에는 모든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기 마련인데요, 겨울과 함께 찾아오는 추운 날씨를 다른 사람들보다 더 피하고 싶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천식이나 기관지확장증 등 호흡기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


천식 치료 방법 및 원인은 무엇일까?



천식 치료를 위해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을 살펴보면 천식을 비롯한 호흡기질환은 가을에서 겨울 사이에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겨울에는 차고 건조한 대기로 인해서 감기에 걸리기 쉬우며 심폐대사력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그래서 겨울에는 천식 관리에 특별히 주의해야 하는 계절입니다.



천식 원인은 무엇이고 치료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천식은 기관지가 자극에 의해서 과도하게 예민하게 수축되며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보통 그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폐질환에 속하지만 심폐기능의 저하를 근본적인 천식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소아천식, 유아천식, 어린이천식 등 연령이 어린 아이들의 천식증상은 5~6세 경에 주로 시작되며 선천적으로 심폐기능이 약한 경우가 많으며 음식에 대한 반응이 민감한 편이죠. 



그러나 장년기 이후의 천식의 경우 심폐기능의 저하와 더불어 인체 전반의 허증(虛證)을 동반하기에 치료기간이 긴 편에 속합니다.

스트레스나 과로, 수면부족에 의해서 심폐기능과 체력이 저하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천식치료에 있어서 호흡기자체 뿐만 아니라 전신의 체력을 높이는 부신강화치료를 동반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의 초기 증상으로는 마른 기침이 쉬지 않고 반복되며, 숨 쉴 때마다 쌕쌕 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이것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천식에 좋은 약초나 차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균형적인 면역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면역관리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대안일 수 있습니다.


0123


관련글

  • 누런 콧물 원인과 치료방법 (참고)
  • 목이 따가울때_칼칼할때 해결방법은? (참고)
  • 목이 간질간질 잔기침 감기일까? (참고)


이상 "천식 치료 방법 및 원인은 무엇일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